Home French학회게시판 | E-mail  
아이디
비밀번호
 
아이디찾기 비밀번호찾기

 
공지사항
학회게시판
학술대회
국내외 학계정보

 

 

 

 

 

  Home > 학회소식 > 학회게시판

     
 
한국이 동북아 국가 중 최초로 불어권 국제기구(OIF)에 옵서버로 가입
 
관리자
 
645
 
2016-11-28 13:01:25
 

(서울=연합뉴스) 김진방 기자 = 한국이 동북아 국가 중 최초로 전 세계 80여 개국이 참여하는 불어권 국제기구(OIF)에 옵서버로 가입했다.

외교부는 지난 26∼27일 마다가스카르 안타나나리보에서 열린 제16차 불어권 정상회의 전체 세션에서 한국의 OIF 옵서버 가입이 회원국들의 컨센서스(전원동의)로 최종 확정됐다고 28일 밝혔다.

외교부는 "한국은 동북아 국가 중 최초로 OIF에 옵서버로 가입함으로써 아프리카 지역 등의 국가와 외교 지평을 넓히는 계기를 마련했다"고 평가했다.

OIF는 지난 1970년 불어권 국가들간 민주주의 확립, 법치 및 인권 증진, 문화와 문명간 대화 심화, 경제부흥 등을 목적으로 창설됐다. 전 세계 82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, 회원국 54개, 준회원국 3개, 옵서버 24개 등으로 구성됐다.

옵서버 가입국은 OIF 회의에 참석할 수 있고 발언권을 가진다. 다만 표결권 등 의사결정권은 없다.

푸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등 주요국 정상들은 이날 한국의 옵서버 가입을 축하하며 환영의 메시지를 전달했다.

대통령 특사로 파견된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우리의 옵서버 가입과 관련해 불어로 특별 연설을 했다.

최 특사는 연설에서 "'공통의 언어는 혈연보다 더 강한 관계를 형성한다'는 알리스 파리조 작가의 말이 있다"면서 "OIF 회원국과 호혜적이고 상생의 협력 파트너십을 심화시켜 나가면서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가 되겠다"고 말했다.

최 특사는 이번 마다가스카르 방문 계기에 라자오나리맘피아니나 마다가스카르 대통령과 외교장관을 면담하고, 지난 7월 논의한 주마다가스카르 한국대사관 개설과 양국간 고위급 인사 교류 등 양국 관계 증진 의지를 재확인했다.

 

 
이름
비밀번호
   
 

다음글 : 2017 샹송대회 알림
이전글 : Tour du cin?ma fran?ais